Community

피부 건강 전문 기업 코스메슈티컬 개발 및 유통

공지사항/뉴스

(서울시약사회지 6월호) 화장하는 약사 - 귀족 피부를 위한 꿈, 피부 미백 <1부>

관리자 2021.07.09 조회 72


 

희고 투명하며 잡티 하나 없는 피부는 누구에게나 로망이다. 칙칙한 피부 톤과 잡티는 인상을 어둡게 하고 또한 나이도 들어 보이게 한다. 많은 여성들에게 고민이 되는 기미,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들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또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기미 잡티의 원인 물질은 멜라닌이라는 색소이다. 미관상으로 좋지 않아 많은 여성들에게 고민을 안겨주지만 사실 피부 세포의 우산역할을 하여 자외선이나 염증,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피부는 자외선을 받으면, 티로신(Tyrosine)이라는 아미노산이 티로시나아제 (Tyrosinase)라는 효소에 의해 산화되어 흑갈색을 띠는 유멜라닌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유멜라닌은 각질세포에 전달되고 피부 표면으로 이동한 멜라닌은 일정 기간 동안 피부를 보호하고 각질세포의 탈락과 함께 피부 밖으로 떨어져 나간다.

 

원인을 알면 치료 방법이 보인다고 색소성 질환의 치료 기전은 멜라닌 생성과정에 반대되는 방법들이다.

 

 

원인

치료 방법

1. 티로신(Tyrosine)이 타이로시나아제(Tyrosinase)효소에 의해 산화

타이로시나아제(Tyrosinase)효소 활성 억제

2. 산화반응에 의해 유멜라닌 생성

항산화제 사용으로 티로신 산화 억제

3. 생성된 멜라닌이 각질세포로 이동

멜라닌의 이동을 억제

4. 멜라닌 색소가 이동하여 피부 표면에 나타남

색소침착이 진행된 각질 박리

 

 

위와 같은 방법이 바로 색소질환 치료 의약품의 치료 기전이다. 구체적으로 먹는 약 및 바르는 약의 종류와 성분 등은 다음과 같다.

 

 

 

1. 내복약

 

 기미 치료 내복약의 대표적인 성분은 트라넥삼산(Tranexamic Acid)’이다. 초기 트라넥삼산은 혈액응고작용을 방해하는 플라스민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지혈제로 사용되었다. 이런 항 플라스민 제인 트라넥삼산은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기미치료제로 사용하게 되었다.

 

2. 연고제

 

 50여 년 전 부터 사용된 히드로퀴논 성분은 가장 대표적인 기미 치료 성분이다. 티로시나아제(Tyrosinase) 효소를 약 90%까지 억제하고 세포독성으로 멜라닌세포의 괴사를 유도하는 원리이다. 히드로퀴논 연고를 8주 이상 꾸준히 발라 멜라닌 생성을 방지하면서 이미 멜라닌 색소가 침착된 각질세포들이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각질세포가 올라오도록 관리한다. 히드로퀴논은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기에 공기나 햇빛에 노출되면 변색과 함께 역가가 떨어지므로 튜브 타입 용기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상단이동